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고객센터

자주하는 질문

  • 퇴직공제 당연가입대상 사업장*에서 일용근로자로 근무하였음에도 퇴직공제금이 적립되지 않았을 경우, 해당현장에서의 근로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고용보험 일용근로내역서 )를 지참 후 가까운 공제회 지사 및 센터로 퇴직공제 축소신고 민원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 퇴직공제제도의 의무가입공사 기준

      1) 공공공사 공사예정금액 3억원 이상

      2) 공동주택 · 주상복합 · 오피스텔 200세대 이상

      3) 민간공사 공사예정금액 100억원 이상

     

    방문이 힘드신 경우 우편이나 팩스로도 접수가 가능하며, 자세한 방법은 퇴직공제 자료실근로자용 22(퇴직공제 근로내역 축소신고 민원신청서)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빠른 처리를 위해 직접 해당사업주에 근로일수를 확인하여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 건설근로자 퇴직공제제도는 일용직, 또는 1년 미만의 근로계약을 맺고 근로를 하여 법정 퇴직금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건설근로자를 위해 설립된 제도입니다.

     

    따라서 1년 이상의 근로계약 또는 상시 근로계약을 체결하여 처음부터 법정퇴직금의 대상이 되는 건설근로자는 퇴직공제제도의 피공제자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 ▶이름, 주민등록번호 변경

    건설근로자공제회 홈페이지(https://www.cwma.or.kr)자료실에 게시되어 있는 피공제자 정보 변경·정정신고서를 작성하시고, 개명여부 혹은 국적취득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록초본 또는 최근 발급된 신분증 사본을 공제회 지사 또는 센터로 직접 방문, 팩스, 우편, 이메일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화번호, 주소 변경

    건설근로자 하나로서비스(https://?www.cwma.or.kr/hanaro) → ‘나의 정보조회’ → 나의 정보관리에서 본인인증 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  

    1. 방문, 우편, 팩스, 이메일로 신청한 경우

    퇴직공제금 지급 이전에는 퇴직공제금 신청을 취소하실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의 퇴직공제금 지급청구 취소서 작성 후, 퇴직공제금을 신청하신 지사·센터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온라인으로 신청한 경우

    담당자 지급 결정 이전에는, 건설근로자 하나로서비스(www.cwma.or.kr/hanaro) → '나의 정보조회' → '퇴직공제금 조회' → '신청/지급내역'에서 취소하실 수 있으며,

    담당자 지급 결정 이후에는 접수하신 지사(센터)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나의 정보 조회퇴직공제금 조회신청/지급내역에서 보완서류를 등록하시거나,

     

    접수하신 지사(센터)FAX 또는 이메일로 보완서류를 제출 하실 수 있습니다.


  • ‘퇴직공제금 신청’ 〉 ‘퇴직공제금 신청하기’에서 신청하실 수 있으며,

    신청자격, 구비서류 등 자세한 내용은 퇴직공제금 신청안내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앱에서도 퇴직공제금(고령사유)을 신청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퇴직공제금 신청은 전국 지사 및 센터로  방문하거나,

    우편 등기, 팩스, 이메일로 청구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우편, 팩스, 이메일 청구시에는 본인 청구여부 확인을 위하여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추가 제출하여야 청구 가능합니다.

    (인감증명서, 전자본인서명사실확인서도 인정)

     

    전국 지사 및 센터 주소, 팩스, 이메일계정은

    홈페이지 중앙 'QUICK MENU(빠른메뉴)-오시는 길' 또는 '기관소개-공제회안내-오시는 길'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퇴직공제금은 건설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14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17조에 따라 적립일수 252일 이상(12개월)인 근로자가 건설업에서 퇴직, 사망한 경우나 만 60세 이상일 경우에 퇴직공제금을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이에 적립일수가 252일 미만이면 퇴직공제금 청구가 어려움을 안내드립니다.

     

    미수령 퇴직공제금은 공제회에서 근로자 개인별 적립금액으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건설일용근로자가 퇴직공제금 청구요건이 되어 청구 할 때까지 소멸되지 않고 적립되어 있습니다. 향후 퇴직공제금 청구 시 이자와 함께 지급됨을 안내드립니다.

  • 적립일수가 252일 이상이고 건설업에서 완전히 퇴직하셨다면, 퇴직공제금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퇴직공제금 신청사유별 구비서류가 상이하니, 건설근로자공제회 홈페이지>퇴직공제금 신청에서 사유에 맞는 구비서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신청방법

    ① 건설근로자 하나로서비스(www.cwma.or.kr/hanaro)

    (등기)우편

    팩스

    이메일

    ('고령'사유에 한하여)건설근로자공제회 모바일 앱

  • 건설공사 종료나 현장철수 등의 사유로 일시적 실직상태에 있는 경우는, 건설업에서 퇴직한 것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퇴직공제금 청구사유가 되는 "퇴직"의 의미는 여러가지 사유 등으로 앞으로 건설업에 종사할 의사가 없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퇴직사유 및 구비서류는 "링크"(클릭)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1일의 소정근로시간이 4시간 미만이고 1주간의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미만이라 함은
    두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경우를 의미하며 사업장에 투입된 근로자가 1일만 근로하였다 하더라도
    1일 소정근로시간이 4시간 이상이라면 피공제자에 포함됩니다.

    다만 근로일수의 산정은 동법 시행규칙 제 16조의 산정기준에 의합니다.